차상위계층 신청 알아보기

이번에 준비한 정보는 차상위 계층 신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차상위계층은 저소득층의 생활보장을 위하여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요건에 해당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 계층이란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에 해당되어도 일정 기준의 재산이 있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서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제외된 비수급대상도 포함됩니다.

2016년 차상위계층 신청 기준은 1인 가구 약 81만원, 2인 가구 약 138만원, 3인 가구 약 178만원,

4인 가구 약 219만원, 5인 가구 약 260만원입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요건을 알아보려면 인터넷에서 ‘복지로’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하단에 있는 ‘저소득층’을 클릭합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서비스 메뉴에는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긴급복지 등이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요건을 알아보기 위하여 ‘차상위계층’을 클릭합니다.

차상위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가 총 55건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활근로’에 대한 지원 내용을 클릭합니다.

자활근로 지원대상은 차상위계층 외에도 조건부 수급자 등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활근로 지원대상 선정기준을 살펴보면 근로능력이 있고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50% 이하인

차상위계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 국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국적 미취득의 결혼이민자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시장진입형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인턴형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사회서비스 일자리형은 1일 8시간, 주 5일 근무, 급여 34,270원의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근로유지형은 1일 5시간, 주 5일 근무, 급여 25,550원의 일자리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차상위계층 자활근로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는 이외에도 차상위계층에 대한 다양한 혜택들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상위 계층 신청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_^

늘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관련 글

난임 정부지원 알아보기

헷갈리는 맞춤법, 게 께/데 대/든 던

아재개그 모음 BEST 3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