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특징 유형 무엇일까

메타버스가 급속하게 진화하면서 이제는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메타버스 특징 및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선 기업과 산업 현장에도 메타버스가 적용되어 설계와 공정 작업 등 현장에서 보다 입체적이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인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며 메타버스가 앞으로 우리 미래가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메타버스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제 교육이나 홍보, 다양한 비즈니스 업무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는 중입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 특징 유형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에 다양한 콘텐츠를 구현한 기술을 통칭하여 부르는 신조어입니다.

메타는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가 결합한 단어로 우리말로 하면 가상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현실 활동을 가상세계에서 실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달리 물리 법칙에 제약받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속에서 우리들의 경제사회 활동은 현실세계와 흡사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메타버스 특징 유형

메타버스 특징

메타버스는 지금까지 존재하던 플랫폼이나 콘텐츠와는 전혀 다릅니다.

평소 우리가 누리던 일상을 전혀 다른 세계로 만들고 크리에이터의 상상력이 더해져서 유니버스를 창조한 것입니다.

우리에게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돈할 정도로 몰입하게 해줍니다. 메타버스의 핵심은 우리가 얼마나 이 세계관에 몰입하고 현실감을 느끼는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도 현실세계처럼 똑같이 사회문화적 생활을 누리는 메타버스는 다음 세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존재감입니다. 가상세계에서 가상의 타인들과 실제로 같이 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두번째는 상호운용성입니다. 같은 가상 자원을 가지고 여러 가상세계를 끊임없이 돌아다닐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표준화입니다. 메타버스 내의 플랫폼과 서비스에서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요소가 됩니다.

메타버스 유형

가상세계

현실과 유사하거나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입니다.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유형의 메타버스입니다.

증강현실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에게 가상세계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부동산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일컫는 ‘프롭테크’ 산업입니다.

일상기록

사람과 사물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쳐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용자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쳐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그 예로 센서가 부착된 옷을 입고서 조깅을 하면서 달린 거리, 소비칼로리, 듣는 음악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거울세계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그대로 반영하여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그 예로 구글 어스를 들 수 있는데, 이 서비스는 세계 모든 곳의 위성사진을 전부 수집하여 시시각각 변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