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이 이를 분해하여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스가 자연스럽게 배출이 됩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서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배출이 되지 않아서 속이 더부룩하고 ‘꾸르륵~꾸르륵’하고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가스가 차는 원인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7가지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음식물을 너무 급하게 먹거나 과식을 하면 체내로 들어오는 공기량이 많아져서 음식물을 분해하는 소화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그리고 육류나 유제품류를 많이 먹는 경우에도 소화시키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피로한 상태에서 음식물을 먹는 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져서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면서 가스가 차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식후에 바로 눕거나 잠자기
음식물이 들어올 때 같이 흡입된 공기가 식사를 하고 바로 눕거나 잠을 자게 되면 공기 배출이 안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식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해서 소화에 도움도 주고 건강도 챙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담적병 –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위의 점막 조직에 이상이 생겨서 음식의 노폐물이나 독소로 인하여 담이라고 하는 것이 위벽에 겹겹이 쌓이는 것을 담적병이라고 합니다.
담적병에 걸리면 위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과 함께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면 산소가 부족하면서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담배에 있는 유해성분들이 체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작용을 방해하여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가스가 차는 불편함도 줄이고 건강도 챙기려면 금연이 필요합니다.
소장 기능 질환
우리 몸의 소화기관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소장입니다. 위장에서 위액과 섞인 음식물이 소장에서 각종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소장이 세균 감염 등의 질환으로 이상이 생기면 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복부비만인 사람에게 주로 생기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내시경이나 다른 검사로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트림이 잦고 아랫배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그리고 복부팽만감이나 복통, 설사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 기능 질환
우리 몸에 있는 장기 중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하는 것이 간입니다. 간에서는 쓸개즙을 만드는데, 쓸개즙은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장에서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으면서 소화를 도와줍니다.
이러한 간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장내에 유해균이 늘어나고 소화기능은 떨어지면서 배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지금까지 배에 가스 차는 이유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변비가 있는 분들도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해서 배에 가스가 자주 찹니다. 변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