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무엇일까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눈꺼풀 떨림 현상은 양쪽 눈의 눈꺼풀이 떨리는 경우, 한쪽 눈의 눈꺼풀이 떨리는 경우, 눈꺼풀 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가 떨리는 경우 등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한쪽 눈의 눈꺼풀이 떨리는 경우인데, 대부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계가 흥분하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집니다.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신체에 이상이 생긴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7가지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첩모난생

태어나면서부터 속눈썹의 방향이 바깥쪽으로 향하지 않고 눈 안쪽으로 향하는 경우에 속눈썹이 각막에 접촉하는 것이 첩모난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아이들이 눈을 자주 비비게 되고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계속 그대로 두면 결막염이나 각막염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 이물감

외부에서 눈을 감싸고 있는 결막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눈물이 나며 눈꺼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지 말고 생리 식염수로 씻어내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콘택트렌즈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 안구건조증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눈이 시리면서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입니다.

마그네슘 결핍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물질인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꺼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꺼풀 떨림 증상과 동반하여 몸에 쥐가 자주 나면서 손발이 저리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마그네슘 성분은 해조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이를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및 눈 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체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안구 근육과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여 눈꺼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눈을 혹사하거나 피로가 누적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약물과 카페인 과다섭취 –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갑자기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약물이나 카페인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감기나 기관지 계통의 약물, 신경안정제나 우울증, 수면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면 눈꺼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커피나 홍차를 너무 많이 마셔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 기능 이상 –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뇌 신경 압박이나 뇌출혈, 뇌종양 등으로 뇌에 이상이 생기면 눈꺼풀과 얼굴 전체가 떨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신체에 감각 이상이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서 뇌 MRI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눈꺼풀이 떨리는 이유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눈꺼풀 떨리는 현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 빈도가 증가하거나 증상이 심해지며 다른 증상도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