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떨림 원인 무엇일까

물을 따르려고 하거나 글씨를 쓰려고 하는데, 갑자기 손떨림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손떨림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을 만나서 악수를 하거나 술좌석에서 술을 따르는데, 손이 떨린다면 무척 당황스럽겠죠. 신체에서 떨리는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가 바로 손이고 우리가 흔히 수전증이라고 부릅니다.

손떨림 원인 9가지

손떨림 원인

본태성 손떨림

가장 흔히 나타나는 손떨림 원인이지만 아직 정확하게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규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전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하며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에게 동일한 증상이 발현됩니다. 대개 40대에 많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본태성 손떨림 증상은 다른 질환을 일으키지도 않고 일반적으로 심각한 질환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과거에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고 그 충격으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심리적 고통과 변화가 지속되는 것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부릅니다.

해리 증상이나 공황장애 등의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가 있으면 손떨림 증상과 동반하여 집중력 결여, 충동조절 장애, 우울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 손떨림 원인

갑상선에서 과다하게 호르몬이 분비되는 질환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다른 사람보다 더위를 유난히 잘 타고 잘 먹는 편인데 체중은 오히려 감소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면 손떨림 증상과 함께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피로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약물 복용과 과다한 카페인 섭취

신경안정제나 수면제, 우울증 치료제, 카페인 성분이 함유된 약물(감기나 기관지 계통)을 복용하거나 커피 등 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갑자기 손이 떨릴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후에 손떨림 증상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손상 및 허리 디스크 – 손떨림 원인

손에 분포되어 있는 말초신경에 이상이 발생하면 손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기능을 원활하게 하지 못해서 손떨림 원인 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도 자율신경계의 반사작용을 하는 척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손떨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극도로 긴장하면 일시적으로 손이 떨립니다.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하면서 손이 떨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마음을 편안히 하고 휴식을 취해 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알코올 중독

지나친 음주로 인하여 알코올 중독에 걸리게 되면, 술을 마시지 않을 경우에 금단현상으로 손떨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내가 알코올 중독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술을 마시면 통제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 술을 마셔야 하고 필름이 자주 끊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육체적 피로와 수면부족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심한 육체적 노동으로 피로가 누적되면 일시적으로 손떨림 원인 됩니다.

그리고 수면부족이나 불편한 잠자리가 혈액순환이나 신진대사 작용을 방해하여 손떨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

신경세포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 중에 하나가 마그네슘입니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손이 떨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몸에 쥐가 나고 저리는 증상도 생기고 눈꺼풀이 떨리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견과류와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손떨림 원인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손떨림 원인은 다양해서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이 그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