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물치는 검은 물고기라는 뜻으로 육식성 어류이며 식성이 좋아서 다른 민물고기를 무자비하게 잡아먹습니다. 오늘은 가물치 효능 부작용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물치는 주로 탁한 물 밑이나 물풀이 무성한 곳에서 서식합니다. 다 자라면 대략 60cm 정도 크기입니다. 가물치는 다른 물고기에 비해서 단백질 칼슘이 풍부하여 산모들의 산후조리에 좋습니다. 청소년들의 발육성장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생김새와 달리 흙내가 전혀 나지 않고 맛이 고소하고 육질이 쫄깃쫄깃 합니다. 특히 5~7월이 제철이어서 이때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가물치 효능 부작용
산후조리 및 부인과 질환 개선
출산을 하고나서 젖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 가물치를 푹 고아서 즙으로 복용하면 젖이 잘 나오게 됩니다.
몸의 붓기가 잘 안 빠지는 경우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서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모의 혈을 보하여 혈허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이 가물치를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생리통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어혈 등 자궁질환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개선 – 가물치 효능
가물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동맥경화나 혈전 등을 풀어주어서 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물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 주어 혈압을 낮추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 개선
신장은 우리 몸이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몸이 자주 붓거나 소변 색깔이 탁한 분이 가물치를 섭취하면,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체내 붓기를 가라앉혀주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만성 신장염이 있는 분은 가물치와 파뿌리를 넣고서 곰탕을 끓여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위장병 및 소화 기능 개선
가물치는 위장에 있는 수분이 배출되지 못하여 복부팽만감이 있는 분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만성 위장염이 있는 분도 가물치를 푹 고아서 즙으로 마시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가물치는 장의 운동을 활성화 시켜서 장내 노폐물이나 독소 등을 배출하므로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피로해소 및 원기회복
과도한 일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체력이 저하되고 심신이 피로할 때, 가물치를 섭취하면 체력이 증진되고 원기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물치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피로 유발 물질인 젖산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그래서 피곤하거나 지칠 때 가물치를 섭취하면 피로회복을 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빈혈 예방 – 가물치 효능
가물치에는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엽산 성분은 우리 몸에서 적혈구 생산을 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에 부족해지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물치에는 철분 성분도 풍부하여 여성과 어린이들의 빈혈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뼈 건강 증진 및 골다공증 예방
가물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기 아동 골격 형성과 어르신들의 뼈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심해지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알려진 가물치 효능은 만성간염, 각기병, 치지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물치 부작용
가물치는 성질이 차서 비장과 위장이 허한 사람이 먹을 때는 생강과 후추류의 조미료 등을 첨가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속이 냉한 분들은 가물치를 과다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물치는 기를 아래로 내리는 작용이 있으므로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종기가 있는 환자도 가물치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