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눈이 빨갛게 충혈되는 증상을 경험해봤을 겁니다. 오늘은 눈충혈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눈충혈은 흰자위에 분포되어 있던 실핏줄이 어떠한 자극에 의하여 미세혈관들이 확장되면서 눈동자가 빨갛게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눈 충혈 이유는 불충분한 수면이나 피로 등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하지만, 질병에 기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충혈 이유 7가지
각막염
검은 눈동자 부위를 유리처럼 투명하게 덮고 있는 막이 각막입니다.
각막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해서 생기는 감염성 각막염과 외부공기 노출, 약제의 독성, 각막 신경손상 등으로 생기는 비감염성 각막염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각막염에 걸리면 눈충혈 증상과 함께 통증, 눈물, 시력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눈충혈의 원인으로 각막염이 의심되면 빨리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계속 방치하면 자칫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결막염 – 눈충혈 이유
눈 전체를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막을 결막이라고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감염성 결막염은 눈충혈 뿐만 아니라 통증과 함께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꼽이 낍니다.
눈 충혈의 원인이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에는 눈이 가려운 증상이 동반됩니다.
안구 건조증
눈에 눈물이 부족하여 생기는 질환이 안구건조증입니다. 이 질환에 걸리면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눈이 충혈됩니다.
그리고 눈이 쉽게 피로하고 간혹 콕콕 쑤시는 느낌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녹내장 – 눈충혈 이유
안구의 안쪽부분에서 압력이 상승하여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여 시신경의 기능이 작용하지 못하는 질병이 녹내장입니다.
눈 충혈 증상과 함께 시력이 감소하고 두통이나 구토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 충혈의 원인으로 녹내장이 의심되면 바로 안과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포도막염
눈의 가운데에 있는 홍채, 모양체, 맥락막 등을 포도막이라고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기타 원인으로 이 곳에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 포도막염입니다.
포도막염에 걸리면 눈 충혈 증상과 함께 날파리증, 시력저하, 눈부심 현상, 통증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잘못된 콘텍트 렌즈 착용
오랫동안 렌즈를 착용하거나 오염된 렌즈를 끼는 경우에도 눈 충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면서 그대로 방치하면 각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실핏줄이 터진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누적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서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눈 충혈 원인은 증상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하면 눈 전체가 토끼눈처럼 빨갛게 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눈충혈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났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그 정도가 심하고 눈충혈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