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자리에서 방귀가 나오려고 해서 곤란했던 경험이 누구나 한두번은 있을 겁니다.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시도때도 없이 방귀가 나온다면 주위 사람들에게 민폐가 될 것입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일시적인 생리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생긴 질환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7가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대장 내시경이나 기타 검사로도 알 수 없는 질환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입니다. 이 질환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도 일으킬 수 있는 만성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설사가 나오기도 합니다. 복부팽만감이나 복부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면 트림이 자주 나오고 아랫배에 가스가 찹니다. 그러면서 방귀가 자주 나옵니다.
식후에 바로 눕거나 잠자기
음식물을 섭취할 때 공기가 함께 체내로 들어옵니다. 그런데 식사를 하고 바로 눕거나 잠을 자면 공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스가 생기면서 방귀가 자주 나옵니다. 식후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하는 것이 우리 몸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소장 기능 이상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음식물을 소화하는 기관 중에서 소장은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서 내려온 음식물이 소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됩니다.
하지만 세균 감염 등으로 소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배에 가스가 찹니다. 그리고 복부팽만감이 느껴지고 배에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흡연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담배를 많이 피우면 산소가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담배에 들어있는 유해성분이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소화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면서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방귀가 나오게 됩니다.
척추 디스크 등 중추신경계 이상
척추에는 중추신경계에 해당하는 척수가 있습니다. 척수는 말초신경을 제어하고 자율신경도 조절합니다.
이 척수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괄약근 조절이 잘 안됩니다. 디스크나 기타 이유로 척수를 압박하면 통증이 동반되며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입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극도의 긴장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긴장을 극도로 한 상태에서 식사를 하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꼭꼭 씹어먹지 못하여 체내로 공기가 많이 들어옵니다. 게다가 소화기능은 떨어지고 장내 유해규은 증가합니다.
그래서 가스가 많이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것입니다.
과식이나 잘못된 식습관
너무 급하게 음식을 먹는 분이나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도 방귀가 자주 나옵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공기의 흡입량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방귀는 일시적인 생리현상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거나 복부팽만감, 설사 등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한번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