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저린 이유 무엇일까

손이 저리면서 차갑거나 감각이 없어 남의 살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손이 저린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손저림 증상은 말초신경을 구성하는 신경섬유가 위치와 진동감각을 전달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손저림 원인은 다양해서 노화나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팔이나 목, 어깨 등 여러 부위에서 비롯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손이 저린 이유 8가지

손이 저린 이유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 좁아지며 이곳을 지나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생기며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컴퓨터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는 등 손목을 많이 쓰는 분이나 주부가 많이 걸립니다.

또한 비만,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는 분들에게도 나타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이 있으면 엄지와 검지 그리고 중지 부문이 저리면서 손에 힘이 없어집니다.

목디스크 – 손이 저린 이유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계를 압박하는 질병이 목디스크입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는 분도 손저림 증상과 함께 팔저림, 어깨통증, 두통, 뒷목통증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팔꿈치터널 증후군

팔꿈치터널을 지나는 척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생기는 질환을 팔꿈치터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린 분은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저리며 손아귀에 힘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손이나 팔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 여러가지 합병증이 더 무서운데, 그 중에서 신경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손저림 증상과 함께 통증이 느껴집니다.

흉곽출구 증후군

가슴에서 제1늑골과 쇄골, 견갑골이 형성하는 삼각형 구간을 흉곽출구라고 합니다.

흉곽출구를 지나는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을 받는 질환이 흉곽출구 증후군입니다.

이 질환은 무거운 짐을 장시간 들어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가거나 손을 머리 윗부분으로 장시간 드는 직업군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이 병에 걸린 분은 새끼손가락 안쪽 부분과 약지 바깥쪽 부분이 저리고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됩니다.

고혈압 – 손이 저린 이유

고혈압은 확장기 혈압이 90,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뒷목이 뻐근하거나 두통이 생기고 눈이 자주 충혈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 증후군

근막은 근육을 둘러싼 얇은 막을 말하는데,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근막유발점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담에 걸렸다고 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이 있는 분도 손저림 증상과 함께 근막유발점을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고 뒷목이 뻐근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뼈와 뼈를 연결하는 관절부위를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질환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이 질환에 걸린 분도 손이 저린면서 관절부위가 붓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잠을 자고 나면 관절이 뻣뻣해져 잘 펴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손이 저린 이유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 손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혈액순환 장애로만 여겨서 혈액순환 개선제를 복용합니다. 하지만 손저린 원인은 다양하므로 그에 맞게 대처를 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