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메스꺼울때 원인 알아볼까요

어느날 갑자기 가스가 차면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속이 메스꺼울때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 끝이 답답하면서 속이 쓰릴 경우가 있습니다. 속이 메스꺼운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생겨서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속이 메스꺼울때 원인

속이 메스꺼울때

식중독

인체에 유해한 세균에 감염되거나 유독 물질이 소화기 기관에 침투하여 생긴 질병이 식중독입니다.

대부분 식중독은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에만 걸리는 것으로 오해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계절과는 상관없이 잘못된 음식을 먹으면 걸리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 – 속이 메스꺼울때

임신을 하면 초기에는 신체의 호르몬체계가 변화합니다. 거기에 심리적인 요인까지 더해져 음식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입덧이라고 하는데, 속이 메스꺼울때 여성이라면 임신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장병

평상시에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은 위염이나 위궤양에 걸리기 쉽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면 위장 점막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염증으로 인하여 속이 쓰리면서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많이 피우면 위장질환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담적병

위의 점막 조직이 파괴되어서 위벽에 담이 쌓이는 것을 담적병이라고 합니다. 음식노폐물이나 독소로 인하여 담적병에 걸리게 됩니다.

담적병이 발생하면 속이 더부룩하면서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음 -속이 메스꺼울때

전날 술을 많이 마시면 숙취와 함께 속이 쓰리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위장병이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여러모로 건강에 좋지 못하므로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음식물을 섭취하고 나면 위산이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긴 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비만이나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가슴이 쓰리고 신트림이 나타납니다.

그러면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소화불량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진 분들은 소화가 잘 안됩니다. 소화기 기관들이 원활하게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속이 쓰리는 증상도 있고 복부팽만간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비만인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내시경이나 다른 검사를 진행해도 알 수가 없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설사를 자주 하거나 복통,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려도 트림이 나오면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

극심한 스트레스는 여러모로 우리 몸에 안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위산이 과다분비되고 위점막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속이 쓰리면서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속이 메스꺼울때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눈이 침침하고 헛구역질과 어지러움증이 동반되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